본문 바로가기

리얼 사용기

이케아 블라인드 호프발스(HOPPVALS) 쇼티스(SCHOTTIS) 트리페발스(TRIPPEVALS) 비교하기

반응형

본격적인 여름 준비를 위해서 거실에 있는 창문에 블라인드를 달았습니다.
저희 집은 큰 창문이 많이 있어서 맞춤형으로 제작하기에는 예산이 많아져서 이케아 기성제품으로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저희집은 이케아 블라인드 호프발스(HOPPVALS) 쇼티스(SCHOTTIS) 트리페발스(TRIPPEVALS) 세 종류 모두 구입해서 설치했습니다. 저도 온라인으로만 고민하다가 결국 매장에 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입했습니다.
제가 심사숙고해서 고른 호프발스 쇼티스 트리페발스 블라인드 세 종류를 비교를 해볼게요. 

이케아 호프발스, 쇼티스, 트리페발스 블라인드 비교하기

빛 완벽 차단. 암막블라인드가 필요하다면 트리페발스(TRIPPEVALS)

이케아 블라인드는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롤형식, 주름형식, 일반빗살형식으로 구분되며, 여기에서 암막과 반암막으로 나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암막의 여부는 롤형식과 주름형식(벌집모양으로 이중접합 된) 블라인드 종류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롤블라인드는 실제로 봤을 때 견고해 보이지 않아서 인테리어를 해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사무공간이라면 괜찮을 수도 있지만 일반 가정에서 롤형식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케아 암막블라인드는 트리페발스(TRIPPEVALS)와 호른발모(HORNVALLMO) 두 종류가 있습니다.(롤형식 블라인드 제외)
둘 다 벌집형태로 이중고재로 폴리에스테르페브릭으로 만들어졌으며, 완벽한 빛 차단을 합니다.
다만 두 제품의 차이점이라면 설치 방식에 있는데요. 트레페발스는 상단에 두 곳을 고정해 블라인드를 끼워 넣으면 되지만 호른발모는 창문 유리창 사이즈에 맞춰 붙이는 구조로 유리창사이즈에 맞춰 알루미늄 고정지지대를 잘라서 사용합니다.

호른발모(HORNVALLMO)
설치 작업이 조금 복잡하고 까다로운 부분이 단점이지만 유리면에 바로 붙이는 타입이기 때문에 들뜸 없이 빛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케아 트리페발스 접사 이미지이케아 호프발스 블라인드 접사 이미지
이케아 트리페발스와 호프발스 블라인드 비교

트리페발스(TRIPPEVALS)
트리페발스는 블라인드 끝 손잡이를 잡아당기거나 위로 올리면 자동으로 블라인드를 올리고 내릴 수 있는 편리한 형태입니다.
다만 호른발모와는 다르게 창문틀에 고정시켜야 하기 때문에 창문과 블라인드 사이의 틈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또한 트리페발스의 단점은 길이가 195cm로 한종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적당한 빛이 필요하다면 호프발스

빛을 차단하지만 집안의 분위기를 어둡게 하고 싶지 않아서 흰색 트리페발스 블라인드를 선택했습니다. 너무너무 만족스러웠지만 단점은 저희 집 창문보다 길이가 짧다는 점. 그리고 거실의 다른 창문에 달기에는 길이가 너무 길거나 짧다는 것이었죠.
이 제품을 대신해 찾은 제품이 호프발스입니다.
너비와 길이가 다양했고 벌집형식이라 일반 블라인드보다는 빛 차단이 잘 될 것 같아 보였어요.

이케아 매장에 있는 호프발스(HOPPVALS) 블라인드 흰색이케아 매장에 있는 호프발스(HOPPVALS) 블라인드 검정색
이케아 호프발스(HOPPVALS) 블라인드

사진은 이케아 매장에 있는 사진입니다. 빛이 차단되기보다는 외부를 차단하는데 적합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이 블라인드를 설치할 곳은 암막커튼이 있는 곳이지만 이중으로 빛을 차단하기에 적합해 보였습니다. 하루종일 커튼을 쳐놓기에는 너무 답답하기에 흰색으로 선택했는데요
독일의 여름해는 정말 강렬한 데다가 저희 집이 동향이라 새벽 5시쯤 해가 뜨기 때문에 호프발스 화이트 색상은 거의 무용지물이었습니다. 결국 어두운 색 호프발스를 또 구입해 창문에 설치했지만 확실히 암막블라인드가 아니라서 빛 차단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설치한 블라인드를 환불할 수는 없었고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이케아 가성비템 쇼티스 암막블라인드를 구입해 이중으로 덧붙여 놓았더니 완벽한 암막 블라인드가 되었습니다.

가성비가 중요하다면 쇼티스 

쇼티스 암막블라인드는 한국에서 만원. 독일은 6유로. 부담 없이 사 볼 수 있는 저렴한 값입니다.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허접해 보이고 구김자국도 잘 나서 1-2년 사용하고 나면 교체해야 할 것 같은 품질입니다.

이케아 쇼티스 암막블라인드 검정색이케아 쇼티스 블라인드 태그 제거
이케아 쇼티스 블라인드 치명적 단점 - 태그 뜯어내기


쇼티스는 두 가지 색상이 있는데 흰색은 암막기능은 없으니 참고하세요.
쇼티스를 창문 유리 사이즈에 맞춰 잘라내서 밀착해 붙였습니다.
블라인드들이 아코디언처럼 접히는 형식이라 창문과 블라인드 사이에 어쩔 수 없이 공간이 생기지만 창문틀에 고정하는 방식에 비하면 훨씬 많이 빛 차단이 됩니다. 검은색 블라인드는 뒷면이 코팅되어 있어서 빛을 반사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블라인드 구입 팁
블라인드는 창틀에 설치하거나 창문 유리에 설치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창틀 설치 제품은 반드시 창문을 충분히 덮을 수 있는 크기로 선택하셔야 빛을 잘 막을 수 있는 점 유의하세요.

 
개인적인 추천으로 가장 좋았던 암막블라인드는 설치도 간단하고 빛 차단도 완벽한 트리페발스(TRIPPEVALS)입니다.
창문 사이즈만 맞는다면 다른 제품 고민하지 마시고 이 제품 구입하세요.
만약 사이즈 때문에 다른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면 호프발스(HOPPVALS) + 쇼티스 조합으로 하셔도 됩니다.
암막기능을 원하시면 반드시 어두운 색상으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트리페발스를 제외하고 흰색 블라인드는 암막이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